사용자 삽입 이미지
   CodeGear(from Borland) 에서 RAD Studio 2007 을 발표하기 전에 Turbo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Turbo 시리즈는 예전 볼랜드의 명작인 Turbo C++을 연상케 하는데 이 버전은 Developer Studio 2006 버전을 기반으로 하여 각각의 언어(Delphi Win32, Delphi .NET, C++ Builder, C#) 별로 패키징하여 공개하였다. 요근래에 자료를 찾아보니 Turbo C#은 Turbo Delphi .NET 을 대체된것으로 보이며 CodeGear 측에서는 더 이상 제공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러곳에 미러링되어 있기때문에 구하기 어렵지 않다.

   Turbo 시리즈는 Explorer 버전과 Pro 버전으로 나뉘는데 두 버전의 차이는 상용컴포넌트를 설치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만 있고 기본적인 사양은 동일하다.

   Turbo 시리즈는 각각의 제품을 동시에 하나의 PC에 설치할 수 없다. TurboMerg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가능한데 처음 머지를 했을때는 문제 없이 되었는데 요즘에 다시 해보니 잘 되지 않았다. 내 PC에 문제가 있어그런건지 캐보지는 않아서 확실한건 아니다. 내가 주로 사용하는 툴이 C++ 이다 보니 Delphi는 사용할 기회가 없어 설치하지 않았다.

   이 글은 여러 패키지중에 Turbo C++ Explorer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룰 것이다.

   Turbo C++ Explorer 는 C++ Builder 2006을 전신으로하는 제품으로 기존의 제폼에 비해 완성도가 많이 좋아졌다. 하지만 이 버전의 단점을 보면 우선 C++ Builder 2006 버전도 그렇지만 컴파일 시간이 오래 걸린다른 단점이 있고 코딩에 있어서 IDE의 지원이 조금 미비하다는 것이다. 미비하다는 건 Visual C++ 의 자체 Intellisense 보다 못하다는 것이 아니고 Visual C++ 의 상용 플러그 인인 Visual Assist 의 기능에 비해 다소 미비하다는 의미이다.

이제 Turbo C++ Explorer 이 갖고 있는 단점을 날려버릴 날개를 달아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Turbo C++을 Tweak 해보자
   DelphiDistiller는 Borland 나 CodeGear 제품에 대한 Tweak을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설치된 제품을 찾아 Tweak 탭이 자동 활성화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툴을 이용하면 불필요하게 생기는 백업 파일과 히스토리 파일의 생성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 더 Tweak 탭에서 Ctrl + Alt + L 을 누르면 탭 내용 마지막에 한가지 선택박스가 활성화 되는데 이를 꼭 체크하고 OK 를 누른다.


코딩을 도와줄 GExperts 를 설치한다.
   GExperts 는 IDE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Form 디자이너에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코딩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
아래 이미지는 GExperts 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DE 속도를 높여보자
   DelphiSpeedUp IDE 플러그 인을 설치하면 자주 사용하는 RTL 함수들을 Fastcode 함수로 최적화하여 IDE 의 속도를 높여준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프로그램 시작시 나오는 스플래시 화면 우측 상단에 DelphiSpeedUp 플러그인이 로딩되는 프로그래스 바가 출력된다.

Turbo C++ 의 컴파일 속도를 높여보자
   C++ 을 사용하다가 Delphi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감탄하는 것 중하나가 컴파일 시간이다. 델파이는 큰프로젝트도 단숨에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한다. 이런 컴파일 속도는 언어의 구조적 차이 때문에 발행한다고 한다. 델파이는 .pas 파일 하나로 정의와 선언이 다 되는 반면 C 나 C++ 은 헤더 파일과 소스파일이 구분되어 이를 해석하는 시간이 더 소요된다 한다.
   델파이와는 비교 대상이 되지 않지만 Visual C++ 과 비교를 해보면 Turbo C++ 가 많이 느린 것을 체감 할 수 있다. Visual C++ 은 Precompiled Header File 을 이용하여 한번 컴파일을 한 후에 다음에 컴파일 할때는 미리 컴파일 해둔 파일을 사용하므로 매번 전체 컴파일은 하는 Turbo C++에 비해 체감속도가 월등히 빨라 보인다.
   RAD Studio 2007에 와서 MSBuild 체계를 도입해 그 차이가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Turbo C++ 사용자에게는 그림에 떡이니... 그래도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바로 bcc32pch 라는 플러그 인 인데 이 플러그 인은  CodeGear( from Borland ) C++ 툴에서 Procompiled Header File 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 인이다. 이 플러그 인을 설치하면 보다 빠른 컴파일 시간을 체감할 수 있다.

Turbo C++에 날개를 달아보 았으니 이제 비상을 해보자!

Turbo Explorer
DelphiDistiller
GExperts
DelphiSpeedUp
bcc32pch

Posted by NeoDreamer
:
BLOG main image
사람의 발목을 잡는건 '절망'이 아니라 '체념'이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건 '희망'이 아니라 '의지'다. - 암스 중에서 - by NeoDreamer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보기 (793)
Life Story (1)
Thinking (2)
Nothing (5)
---------------* (0)
Dev Story (701)
Com. Story (80)
IT Story (1)
---------------+ (0)
Etc (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
04-29 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