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프로그래밍에서 헤더의 중복 #include 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pragma once 와 #ifndef 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두 방법은 모든 컴파일러에서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사용법을 보면 #pragma once 의 경우 헤더의 상단에 한번 적용 하면 된다.


그리고 #ifndef 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처럼 define 이 되지 않았을 경우 지정된 값을 지정하여 이후에 다시 불러 들이는 것을 방지한다.


위 두 가지 방법은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다.

우선 첫 번째의 경우인 #pragma once 의 경우 컴파일러 지시자로 이를 한번 인식한 후 다음부터 같은 파일의 경우 파일을 읽기조차 하지 않는다. 그래서 컴파일 단계의 파일 해석 단계는 두 번째 방법보다 빠르다. 하지만 컴파일러 지시자로 특정 컴파일러에서만 동작을 한다. 이 지시자는 Visual C++ 5.0 이상에서만 동작을 한다.

두 번째의 경우 모든 컴파일러에서 동작을 하지만 헤더 파일을 여러번 include 를 할 경우 매번 헤더 파일을 열어서 define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컴파일 과정인 파일 해석 단계에서 첫 번째 방법보다 다소 느리다.

두 가지 방법은 속도와 호환성 문제가 얽혀 있는데 무지 큰 프로젝트가 아닐 경우 속도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고 Visual C++ 에서만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면 호환성을 고려하여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Posted by NeoDreamer
:
BLOG main image
사람의 발목을 잡는건 '절망'이 아니라 '체념'이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건 '희망'이 아니라 '의지'다. - 암스 중에서 - by NeoDreamer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보기 (793)
Life Story (1)
Thinking (2)
Nothing (5)
---------------* (0)
Dev Story (701)
Com. Story (80)
IT Story (1)
---------------+ (0)
Etc (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
04-29 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