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버전 관리 툴인 SubVerion 에 관심을 갖고 있다. 여러 플랫폼에서 작업을 해 보았지만 여기에 소개할 내용은 윈도우에 VisualSVN Server 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SVN 서버를 구축하는 내용이다.

말주변 글주변이 없어 이미지로 도배를 하려 한다. 그것이 이해를 하기도 더 쉬울테니...

우선 필요한 준비물은 VisualSVN Server 설치파일과 SVN 클라이언트로 TortoiseSVN 이 필요하다.

VisualSVN 은 Visual Studio IDE의 플러그 인으로 IDE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SVN 서버를 통해 관리하게 해 주는 툴이다. VisualSVN 은 사용툴이지만 이를 만든 제작사에서 관리용 서버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 것이 VisualSVN Server 이다.

VisualSVN Server Webpage 를 방문하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설치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한다.

설치화면

설치 시작


설치화면

서버 설정 화면


End User License 에 동의를 하고 넘어가면 서버를 설정하는 대화창이 나온다.
VisualSVN Server 설치 경로를 확인하고 생성하려는 SVN Repository 경로를 입력한다.
서버 포트 번호를 입력하고 보안 강화된 프로토콜을 사용하려면 Use secure connection 을 체크하면 된다.
VisualSVN Server 는 아파치와 연동이 되어 동작을하므로 http:// 와 보안이 강화된 https:// 프로토콜만을 지원하다.

기본 설정만 해주고 넘어가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 완료 화면

설치 완료


위 화면에서 완료를 하면 VisualSVN Server Manager 가 시작된다.

VisualSVN Server Manager

VisualSVN Server Manager

서비스로 등록된 화면

서비스로 등록된


윈도우즈의 시스템 관리도구에서도 VisualSVN Server Manager(이하 관리자) 를 볼 수 있다.

관리자 화면의 Repositories 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저장소를 생성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er 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사용자를 등록하고 Groups 에서 그룹을 등록 할 수 있다. 더 쉽게는 관리자 화면의 링크된 메뉴를 통해서도 생성할 수 있다. (더 자세한 화면은 갈무리를 하지 못했음)
사용자 등록

사용자 등록

그룹 등록

그룹 등록 화면


테스트 준비가 된 화면

테스트 준비가 된 화면


이제 기본적인 설정을 모두 마친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 클라이언트 툴과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근 할 수 있다.

관리자 화면의 Server URL 을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하면 인증되지 않은 사이트란 메세지가 나오는경우 브라우저마도 보안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FireFox 에서의 예외처리 추가하기
보안 연결 실패 화면

보안 연결 실패 화면

보안 연결 실패 시 예외 추가 화면

보안 연결 실패 시 예외 추가 화면

보안 연결 실패 시 예외 추가 화면

보안 연결 실패 시 예외 추가 화면



위 설정을 하고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라이언트 툴인 TortoiseSVN 을 이용하여 간단한 사용 설명까지 한번에 올리려 했지만 글이 길어져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는 다음 기회로 미루었다.

마치며...
VisualSVN Server 는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서버를 두고 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해 보인다. 개인적으로 사용할 경우 TortoiseSVN 하나면 충분해 보이는데 이에 대한 설명도 다음으로..
Posted by NeoDreamer
:
BLOG main image
사람의 발목을 잡는건 '절망'이 아니라 '체념'이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건 '희망'이 아니라 '의지'다. - 암스 중에서 - by NeoDreamer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보기 (793)
Life Story (1)
Thinking (2)
Nothing (5)
---------------* (0)
Dev Story (701)
Com. Story (80)
IT Story (1)
---------------+ (0)
Etc (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
05-01 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