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이란 참으로 무서운 듯 하다. 얼마전 폰트 때문에 고민을 하다가 요 몇일 직접 폰트를 만들어 봐야 겠다고 맘을 먹고 자료 찾아 보았다.

처음부터 폰트를 만든다는건 정말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기존의 글꼴을 변형하는 방법을 선택 하였다.

프로그래머를 위한 폰트라 하면 모양 보다는 가독성이 우선시 되는 폰트를 말한다. 여기에는 공론화된 몇 가지 조건이 있고  개인마다 선호하는 기준이 있다.
공론화된 몇가지 조건을 보면
    - 고정폭 글자 이어야 함.
    - 숫자 0과 알파벳 대문자 O 의 구분
    - 숫자 1과  알파벳 소문자 l 그리고 대문자 I
등이다.

개인적으로 한글 글꼴은 굴림체를 선호하는데 굴림체의 영문 폰트는 프로그래밍에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 말고도 대문자 V과 Y 도 구분이 쉽지 않다.(9pt)

그래서 기존에는 Andale Mono 라는 폰트를 사용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ndale Mono 폰트는 다 좋은데 영문의 가로 세로 비율이 굴림체와 어울리지 않아 한글 폰트가 다소 부자연스럽다. 위의 갈무리 영상은 MS 계열을 개발 툴에서 얻어온 건데 MS의 경우 한글 폰트를 가로 세로 비율을 같이 늘려주어 글자가 제대로 나오지만 글자 크기가 다소 다르다. 그나마 양호한 편인데 Code Gear의 IDE 에서는  아래와 같이 한글의 가로방향으로만 늘려서 가독성 마져 떨어 졌다. 물론 폰트가 다른 것도 있지만 같은 폰트로 바꾼다 해도 크게 변화는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가장 선호하는 폰트인 굴림체 9포인트 폰트를 비트맵 폰트로 만들어 약간 수정을 하면 어디에서나 잘 어울릴 거란 생각에 작업을 해 보았다.

수정이 된 글자는   * 1 Y D 0 L  l I : ; . , 이다.

결과는 아래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쪽이 MS 툴이고 아래쪽이 CodeGear 툴이다. 일단은 맘에 든다. 당분간은 이 폰트를 사용하기로 했다.
그동안의 작업은 일차적으로 이쯤에서 마무리를 하고 차후 이용하면서 불편사항이나 개선점이 있으면 수정을 하기로 하였다. 한글 폰트까지 포함한 폰트를 한번 만들어 보고 싶지만 시간과 능력이 되지 않아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영문 비트맵 글꼴을 만들때는 FontPamily 설정과 시스템 설정에 따라 한글 폰트가 정해 진다.
레지스트리의 다음 위치에 각 FontPamily 의 한글 폰트 매핑 데이터가 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Control\FontAssoc\Associated DefaultFont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 무턱대고 만들다가 제대로 되지 않아 고생을 좀 했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모르지만 공유하기 위해 결과 물을 첨부한다.

굴림체 9pt 비트맵 글꼴

Posted by NeoDreamer
:
BLOG main image
사람의 발목을 잡는건 '절망'이 아니라 '체념'이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건 '희망'이 아니라 '의지'다. - 암스 중에서 - by NeoDreamer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보기 (793)
Life Story (1)
Thinking (2)
Nothing (5)
---------------* (0)
Dev Story (701)
Com. Story (80)
IT Story (1)
---------------+ (0)
Etc (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
04-25 20:41